박민 교수, 글로컬 R&D지원 사업 선정
  • 등록일 : 2025.09.04
  • 조회수 : 5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관련 기사]

강원일보

강원도민일보

베리타스알파

교수신문

이뉴스투데이



□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융합신소재공학전공 박민 교수(사진)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3차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중 ‘글로컬 R&D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 학술연구지원사업의 사업목적은 학문후속세대 양성과 연구 다양성 확대를 통해 국가 연구역량 강화 및 혁신적 성과 창출 기반 구축으로, 특히 글로컬 R&D지원 사업은 지역발전을 뒷받침하고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비수도권 대학 소속 연구자 중심 기초연구 지원을 목적으로 한다.

□ 이번 과제는 한림대학교 박민 교수가 연구책임자로,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곽봉섭 교수가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하고, 36개월동안 글로벌 공동연구비 1억 5,000만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6억 9,000만원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이번 과제에서 항암 치료 효과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며 암 치료 분야에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연구는 단순히 항암제에 의존하는 것을 넘어, 종양의 미세환경에 물리적 자극을 가해 항암 효과를 극대화하고, 이를 비침습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과제를 통해, 근적외선, 진동, 압력, 공압 자극 등을 활용한 물리치료 의료기기 개발과 운동 및 혈류 개선 약물 병행 치료 요법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환자에게 부담이 적은 방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혈액종양내과 등 관련 분야 전문의들의 자문을 받아 안전하고 효과적인 병행 치료법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유방암 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환자 맞춤형 치료를 현실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