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로그인회원가입마이페이지

 
 
학생활동

Home > 개인정보처리방침

 
한사람 한사람에게 정성을 다해 인재를 키우는 대학이 되겠습니다.

본교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관련법령에 근거하거나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하여 수집·보유 및 처리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은 이러한 개인정보의 취급에 대한 일반적 규범을 제시하고 있으며, 본교는 이러한 법령의 규정에 따라 수집 ·보유 및 처리하는 개인정보를 공공업무의 적절한 수행과 국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법하고 적정하게 취급할 것입니다.

또한, 본교는 관련 법령에서 규정한 바에 따라 본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여러분의 권익을 존중하며, 여러분은 이러한 법령상 권익의 침해 등에 대하여 행정심판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한림대학교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교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은 본교가 운영하는 여러 홈페이지에서 이용자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홈페이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와 소관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개인정보 취급에 대한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개인정보보호] 두 가지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  한림대학교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

본교에서 운영 중인 홈페이지에서의 개인정보보호정책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래 내용은 "한림대학교에서 운용하는 모든 웹사이트"(이하 "한림대학교 홈페이지")에 공통 적용되는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1. 자동으로 수집·저장되는 개인정보

여러분이 본교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다음의 정보는 자동적으로 수집·저장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 여러분의 인터넷 주소, 브라우저 종류 및 OS
  • 홈페이지 내에서 방문한 페이지들의 주소
  • 방문일시 등

위와 같이 자동 수집·저장되는 정보는 이용자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개선과 보완을 위한 통계분석, 이용자와 웹사이트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보안 침해 대응 등에 이용될 수 있으며, 규정에 따라 이러한 정보는 법령의 규정에 따라 제출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이메일 및 웹 서식 등을 통한 수집정보

이용자 여러분은 우편, 전화 또는 온라인 게시 등의 전자적 방법을 통해 의사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선택에 있어 몇 가지 유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 여러분이 홈페이지에 기재한 사항은 다른 사람들이 조회 또는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 여러분이 기재한 사항은 관련 법규에 근거하여 필요한 다른 사람과 공유될 수 있으며, 관련법령의 시행과 정책개발의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러한 정보는 타 기관과 공유되거나, 필요에 의하여 제공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보안을 위해 관리적·기술적 노력을 하고 있으나, 만약의 침해사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민감한 정보의 기재는 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웹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보안조치

홈페이지의 보안 또는 지속적인 서비스를 위해, 본교는 네트워크 트래픽의 통제(Monitor)는 물론 불법적으로 정보를 변경하는 등의 시도를 탐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링크사이트·웹 페이지

본교가 운영하는 여러 웹페이지에 포함된 링크 또는 배너를 클릭하여 다른 사이트 또는 웹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개인정보보호정책은 그 사이트 운영기관이 게시한 방침이 적용되므로 새로 방문한 사이트의 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웹사이트 이용 중 다른 사람의 개인정보 취득

본교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주소 등 식별할 수 있는 개인정보를 취득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이러한 개인정보를 열람 또는 제공받은 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71조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컴퓨터에 의해 처리되는 개인정보보호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보유

본교는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주민등록번호 제외)에 의해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보유합니다.   한림대학교가 수집 및 보유하는 개인정보(2016년 4월 1일 기준)

  • 보유기간 : 준영구
  • 수집/이용 목적 :
    - 관생선발 및 관리 를 위한 수집
    - 관생관리 : 관생 입/퇴사, 관생지도 및 상담, 각종 안내 등
  • 수집항목 :
    - 관 생 : 성명, 성별, 대학, 학과, 학번(or 수험번호), 연락처, 이메일 주소 외 다수
    - 보호자 : 성명, 관계, 연락처, 주소 외 다수

  2. 상위기관(안전행정부)에 사전 통보 대상이 되는 개인정보화일

* 개인정보보호법 제32조에 의거하여 본교 내부적 업무 처리만을 위해 사용되는 개인정보화일(인사, 급여 등)은 사전 통보 대상에서 제외하며 통보대상은 본교가 수집 및 보유하는 개인정보와 같음.
☞ 개인정보파일의 자세한 등록사항은 안전행정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www.privacy.go.kr) → 개인정보파일목록검색 → 기관명에 “한림대학교” 입력 후 조회(교육부 “ 한림대학교” 선택)를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음

  3. 개인정보의 파기

 1)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분기 마지막 달에 한꺼번에 모아서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본교가 수집 및 보유하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참조)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를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기절차 : 본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본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본교의 개인정보 보호책 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 파기방법 : 본교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5.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 합니다.
  •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
  • 본교 구성원의 안전을 위한 범죄 예방
  • 차량진출입확인, 주차관리 및 차량도난방지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및 목적안내
  • CCTV 설치장소 : 기숙사(5개)
  • 설치목적 및 시스템 운영 :
    - 설치목적 : 안전 및 범죄예방
    - 촬영시간 : 24시간
    - 저장일수 : 90일 후 자동삭제
  • 학생생활관 자체 CCTV 설치운영 : 127개
  • 설치목적 및 시스템 운영 :
    - 설치목적 : 안전 및 범죄예방
    - 촬영시간 : 24시간
    - 저장일수 : 10일이내 자동삭제
 3) 처리방법 :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 제3자 제공,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사항 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합니다.

  6.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기술적 대책

 1)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는 비밀번호와 주민등록번호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를 암호화시켜 보호하고 있으나 공공장소에서의 인터넷사용 등의 과정에서 타인에게 의도하지 않게 분실하거나 타인에게 도난 또는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러므로 이용자께서도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시키거나 대여, 제공 등 공개하여서는 아니 되며, 피싱 등 사회 공학적 방법에 의한 개인정 보 무단 수집으로부터 자신의 개인정보를 책임 있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비밀번호나 주민등록번호의 분실, 도난, 유출, 피싱, 공개 에 대해서는 본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는 기본적으로 비밀번호와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에 의해 보호되며,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중요 한 데이터는 별도의 보안기능을 통해 보호되고 있습니다.
  • 접근제어 시스템을 통해 미 허가된 사용자의 접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 교내 홈페이지에 탑재된 개인정보 유·누출 방지를 위한 개인정보 필터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PC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개인정보 암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모든 개인 PC에는 바이러스 탐지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자동 업데이트 및 자동 바이러스 검색을 수행을 하고 있습니 다.
 2) 개인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취급 직원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등 다음과 같은 관리 적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교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 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교육 (1년 2회)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전산시스템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에 대한 개인정보 보안각서를 징구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개개 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ID 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다.

  7.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의 제한

본교가 수집·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일반 행정정보와 달리 이용 및 제공에 엄격한 제한이 있는 정보입니다.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개인정보의 이용·제공 제한)는 이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른 법률에 의한 보유기관 이용 및 다른 기관 제공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유목적 외로 이용하거나 다른 기관에 제공하여서는 안 됨. 단, 아래의 경우에는 상기 규정에도 불구하고 보유목적 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다른 기관에 제공할 수 있음.(다만,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권리와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 제외)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 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보유 정보를 기관 내 이용, 제3자 제공, 홈페이지 공개 등 결정시 정보주체의 권익을 고려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8.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이용자는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화일의 열람 청구 : 본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화일은 개인정보보호법(다른 법률에 규정하고 있는 경우는 해당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본인의 개인정보에 한해서 열람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규정에 의해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 학교, 「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 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 심사에 관한 업무
    •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업무
 2) 개인정보화일의 정정·삭제 청구 : 본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 ·삭제)에 따라 본교에 개인정보의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 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본교가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서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본교에 개인정보의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본교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 정보 처리정지 요구시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제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 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5)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에 대해서는 10일 이내에 해당 사항에 대한 본교의 조치를 통지하며, 개인정보의 열람 ,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는 해당 부서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6) 위 사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7) 정보 주체 확인
  • 정보처리자는 해당 정보주체에게 요구 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제출 요구할 수 있음
  •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서 확인 또는 공인인증서 등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본인 확인
  • 대리인을 통하여 요구한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위임장과 인감증명서 또는 주민등록증ㆍ운전면허증ㆍ여권 등 신분증명 서 사본을 제출받아 정보주체자의 위임을 받은 정당한 대리인임을 확인받아야 함
  9. 권익침해 구제방법

법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 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국번 없이)118
  •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182
  10. 개인정보보호 업무담당의 이메일 등 연락처

  • (부서명)성명 : (학생생활관)박혜진
  • 교내번호 : 033-248-3602
  • 이메일 : de3601@hallym.ac.kr